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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ransportation & Vehicle
자동차/자율주행) ADAS, 제어

자율주행 5단계

by 림빵연구 2023.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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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 0, 비자동화(No Automation)

0단계는 운전자의 개입을 필수로 하는 자율주행 시스템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이다. 운전자가 모든 것을 통제하고 책임지며, 자율주행 시스템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후측방 충돌 경고(BCW) 등의 긴급상황을 알려주는 단순 보조 기능만 수행한다.

 

Level 1, 운전자 보조(Driver Assistance)

1단계에서는 자율주행 시스템이 운전자를 조금씩 도와주기 시작한다. 자동차의 속도와 거리를 유지하거나 차선 이탈을 방지하는 등의 보조 역할을 한다. 운전자가 운전대를 반드시 잡고 조종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Level 2, 부분 자동화(Partial Automation)

자율 주행 시스템이 1단계에서 단순히 운전자를 보조하는 역할을 했다면, 2단계에서는 자연스러운 커브에서 방향을 조종하거나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는 등의 보조 주행이 가능하다. 현재 새롭게 출시되고 있는 자동차들이 보편적으로 적용하는 단계이다. 여전히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는 것이 요구된다.

 

Level 3, 조건부 자율주행(Conditional Automation)

3단계로 들어서면서부터 자율주행 시스템이 주행 제어와 주행 중 변수 감지를 할 수 있다. 고속도로처럼 특별한 방해 없이 운전 가능한 구간에서 자율주행 시스템이 주행을 담당하게 된다. 2단계와 달리 상시 모니터링이 필요한 단계는 아니지만, 위험 요소나 변수가 발생할 시 자율주행 시스템이 운전자의 개입을 요청한다.

 

Level 4, 고도 자율주행(High Automation)

고속도로 같은 특정 조건의 구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주행 제어와 주행 책임 등 모두 자율주행 시스템에게 주어진다. 운전자의 개입은 악천후와 같은 상황을 제외하고는 불필요한 단계로 자율주행의 시스템이 점차 고도화되었음을 알려주는 단계이다.

 

Level 5, 완전 자율주행(Full Automation)

은전자가 아닌 탑승자가 목적지를 입력하면, 어떠한 개입도 필요 없이 자율주행 시스템이 전적으로0 자동차를 운행한다. 운전석을 비롯해 모든 제어 장치도 필요하지 않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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