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ransportation & Vehicle
자동차/자율주행) ADAS, 제어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주요 시스템

by 림빵연구 2023. 2. 26.
반응형

1) 감시 시스템
   ADAS에서 감시 시스템으로는 운전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졸음 감시 시스템이 있다.

  운전자의 안면인식을 통해 졸음 운전을 방지하는 기술이다. 차량 내부에 장착된 적외선 카메라로 운전자의 눈동자 움직임과 안면근육 변화를 분석해 정상 상태가 아닐 때는 경고음, 진동 등으로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며, 필요시엔 119 등에 자동으로 신고한다.

 

2) 능동 안전 시스템

 능동 안전 시스템이란 차량이 위험한 상황을 능동적으로 판단해 스스로 차량을 제어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이로는 전방충돌방지보조, 후측방충돌방지보조 등이 있다.
  전방충돌방지 보조는 선행 차량이 갑자기 속도를 줄이거나, 전방에 정지한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와의 충돌 위험을 감지하며면 경고를 하고,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준다. 이 외에 교차로, 정면 대향차, 추월 시 대향차, 측방 접근차 등 다양한 상황에서 제어가 이뤄진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BCA: Blind-Spot Collision-Avoidance Assist) 시스템은 차로 변경을 위하여 방향 지시등 스위치를 움직였을 때 후측방 차량과 충돌위험이 감지되면 경고.  충돌위험이 높아지면 클러스터에 경고 표시 및 자동 차량 제어 를 통해 충돌을 회피한다. 

3) 주행 지원 시스템


  주행 지원 시스템으로는 고속도로 주행 지원 시스템(HDA: Highway Driving Assist)이 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와의 간격과 차선을 인식해 차량 스스로 주행 상태를 유지하고 보완하는 시스템이다.

 HDA는 자동차 사이 간격을 유지하는 차간거리제어기능과 차선을 이탈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차선유지기능, 네비게이션 정보 등을 통합해 고속도로에서 자동차 스스로 차간 거리 및 차선을 유지하면서 자율주행을 가능케 한다. 

 

4) 상해 경감 시스템

 상해 경감 시스템으로는 자동 긴급 제동(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시스템이 있다. 자동차가 전방에 있는 보행자 또는 차량과 충돌할 위험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스스로 브레이크를 밟아서 사고의 위험성을 낮추는 기능이다. 자동차 전면에 달린 센서(레이더, 라이다, 카메라)로 장애물과의 거리를 측정하고, 현재 주행 속도를 계산하여 충돌할 위험이 있거나 불가피하다고 판단할 경우 경고와 함께 브레이크를 걸게 된다. 또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더라도 충돌을 피하기 어려울 만큼 충분히 감속하지 못한다고 판단하면, 브레이크 패드에 전달하는 답력을 키워서 제동력을 높인다. 

 

 

출처:

https://tech.hyundaimotorgroup.com/kr/mobility-device/autonomous/

 

자율주행 - 현대모터그룹 TECH

자율주행운전의 시작부터 끝까지 안전하고 편리하게 현대자동차그룹의 자율주행 기술은 출차부터 주행, 주차 및 하차까지 운전의 모든 과정에서 안전을 도모합니다...

tech.hyundaimotorgroup.com

 

 

 

관련 문항: (차량기술사 2022년 126회차 3교시 2번 문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에서 아래 명시된 시스템에 대하여 특징과 활용 기술을 설명하시오. 가. 감시 시스템/  나. 능동 안전 시스템 / 다. 주행 지원 시스템 / 라. 상해 경감 시스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