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ransportation & Vehicle
자동차/바디) 차체, 무빙, 의장, 안전기술

모노크크 바디 vs 프레임 바디

by 림빵연구 2023. 11. 29.
반응형

 

1) 모노코크 바디​: 승객실과 주강성 부재가 일체 BODY로 구성된다. 별도의 구조체 없이 차체를 하나의 견고한 박스처럼 만들어 차량을 제작하는 방식이다. 유니바디라고도 한다.

​- 장점: 언더바디가 프레임 바디의 하부 프레임을 대체하므로 무게중심을 낮출 수 있고 가볍게 제작이 가능하다.

실내공간을 넓게 가져갈 수 있으며, 주행안정성이 뛰어나다. 점용접이 많아서 양산성이 우수하고 개발비/원가 또한 프레임 바디 대비 우수하다.

​- 단점: 프레임 바디 대비 비틀림 강성이나 변형에 취약하여 무거운 짐을 적재하는 차량 등에는 부적합한 구조이다. 노면, 엔진 등으로부터 소음 진동 전달이 쉽다. BODY의 개조가 어렵다.

2) 프레임 바디(Body on Frame): 차체가 프레임과 나누어져있는 차체 구조를 말한다. 주로 트럭 및 대형차에 많이 쓰이는 구조이다. 프레임 위에 엔진, 변속기, 서스펜션 등이 조립되고 그 위에 차체가 올려져 조립된다.

- 장점: 단단한 프레임이 차체 하부를 지지하므로 무거운 짐을 실을 수 있다. 프레임과 차체가 절연(바디마운팅)으로 구분 되어있어 흡차음 효과가 있고, 우수한 내구성으로 노면이 거친 오프로드에서 주행에 유리하다. 차체의 개조 설계가 쉽다.

- 단점: 프레임 장착으로 인해 차체 중량이 무거워져 연비가 떨어진다. 전고가 높아지므로 공도 주행에서의 승차감이 좋지 않다. 제작 단가가 높고 생산 절차가 복잡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