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자동차 연비 표시 방식은 1975년 미국 LA 도심 지역 차량 흐름을 반영한 CVS-75 모드로 단순히 시내 주행 상황만 반영되어 있었다. 이는 자동차의 시내 주행 뿐 아니라 고속 주행, 급가속 및 급 제동, 에어컨 가동 주행, 외기 온도 저온 주행 등 차량을 이용하는 모든 상황을 다 반영하지는 못했다.
이것을 반영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바로 5-cycle 방식이다. 자동차가 거동하는 모든 상황을 반영해 연비를 계산한다는 것이다.
5-Cycle은 아래 5가지 시험 모드를 의미한다.
① FTP-75 모드(도심주행 모드) 측정 방법
② HWFET 모드(고속도로주행 모드) 측정방법
③ US06 모드(최고속·급가감속 주행모드) 측정방법
④ SC03 모드(에어컨 가동 주행 모드)
⑤ Cold FTP-75 모드(저온도심주행 모드) 측정방법
5-Cycle 보정식은 이 다섯가지 시험방법으로 검증된 도심주행 에너지 소비효율 및 고속도로주행 에너지 소비효율이 ①FTP-75모드로 측정한 도심주행 에너지소비효율 및 ②HWFET모드로 측정한 고속도로주행 에너지 소비효율과 유사하도록 적용하는 관계식을 의미한다.
따라서 시험은 ①FTP-75모드, ②HWFET모드 이 두 가지를 진행하며, 이 두가지 모드로 측정한 연비값에 보정식을 적용하여 도심연비, 고속도로 연비를 새로 산출한다.
출처:
http://bpms.kemco.or.kr/transport_2012/system/carlabel.aspx
https://www.law.go.kr/LSW/admRulLsInfoP.do?admRulSeq=2000000086248
관련 문항: (차량기술사 2022년 126회차 3교시 4번 문제)
자동차의 공인 연비 측정에 적용하고 있는 5-cycle 시험의 개요, 시험항목 및 5-cycle 보정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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