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I 엔진은 LPG를 고압의 액체상태(5~15bar)로 유지하면서 기관 ECU(컴퓨터)에 의해 제어되는 인젝터를 통하여 각 실린더로 분사하는 방식이다. 즉 LPG가 각각의 실린더에 독립적으로 공급 제어되는 방식이다.
LPI 엔진의 장점
- 겨울철 시동성능이 향상된다.
- 정밀한 LPG 공급량의 제어로 배기가스 규제 대응에 유리하다
- 고압 액체상태 인젝터로 인해 타르 생성 및 역화 발생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다
- 가솔린 기관과 같은 수준의 출력 성능을 발휘한다
LPI 엔진의 구성요소
액체상태의 LPG를 분사하므로 가스 믹서 형식의 베이퍼라이저나 믹서 등의 부품이 필요없으며, 새롭게 사용되는 구성부품으로는 고압 연료 인젝터, 봄베 내장형 연료펌프, LPI 전용 ECU, 연료압력 조절 장치 등이 필요하다.
① 봄베(Bombe): LPG 저장 탱크, 연료펌프를 내장하고 있다.
② 고압 연료 인젝터: 연료압력조절기를 통하여 공급된 높은 압력의 LPG를 분사한다. 분사량 조절은 인젝터 출구 면적이 일정하므로 인젝터 통전시간 제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③ LPI전용 ECU: 공기량, 흡기온도, 냉각수온, 스로틀 위치, 노크, 차량 속도 등을 감지하여 작동 조건에 적합한 분사량을 계산하고 회전속도가 적당한 수준에 도달하면 LPG 공급을 차단한다.
④ 연료압력 조절 장치: 봄베에서 LPG 공급라인을 통해 송출된 높은 압력의 LPG 압력을 5bar로 유지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 연료 압력 조절기 이외에 분사량을 보상하기 위한 가스 압력 측정센서, 가스 온도 측정센서, 연료차단 밸브 등을 내장하여 LPG 공급라인의 공급 및 차단을 제어한다.
출처:
https://blog.naver.com/PostView.nhn?isHttpsRedirect=true&blogId=raon_factory&logNo=221745648964
관련문항:(차량기술사 2022년 126회차 4교시 6번 문제)
LPG 액상 분사(LPI: Liquid Petroleum Injection) 장치의 구성 요소 및 장점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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