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엔진에 전기모터가 추가되어 저속으로 달리거나 정속 주행 시에는 전기모터로만 달릴 수 있도록 한 시스템이다. 전기모터로 달릴 때 엔진은 연료 소모를 하지 않으므로 같은 주유량으로 주행거리를 10~20% 정도 늘릴 수 있어 각광을 받는 시스템이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도 모터와 배터리가 있다. 하지만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는 다르게 여기서 모터는 엔진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차량 시동을 걸때 작동하고, 가속할 때 부가적인 동력을 제공하여 도움을 주며, 제동 시 회생제동 시스템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한다. 48V 배터리를 주로 사용하므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라고 주로 불린다.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가장 큰 차이점은 전기모터만으로 차량을 구동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엔진의 보완 형태로 그 구조가 단순해 적용이 쉽고 비용이 일반 하이브리드 대비 저렴함과 동시에 연비 효과도 최대 15%까지 있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그래서 폭스바겐을 포함한 많은 유럽 자동차 회사들은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환경규제에 대응해야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투자비가 저렴하여 좋은 시스템이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는 호불호가 있을 수 있다. 시동을 걸 때만 주로 사용되므로 내연기관 자동차와 주행 시 차이점을 느끼기가 어렵고, 연비 효과도 일반 하이브리드에 대비해서는 다소 떨어진다. 따라서 순수 전기차 모드를 기대하는 고객들을 만족시키기는 어렵다.
관련 문항: (차량기술사 2021년 125회차 1교시 13번 문제)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 Mild Hybrid Electric Vehicle) 자동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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