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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ransportation & Vehicle
자동차/친환경) Hybrid, EV, FCEV, LPG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시스템의 원리

by 림빵연구 2022. 1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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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image.g-enews.com/phpwas/restmb_allidxmake.php?idx=5&simg=2021080810493102201938f3ba35721117822069.jpg

 

 

 회생제동이란 달리고 있는 차량이 속도를 줄일 때 발생하는 마찰 운동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해 회수함과 동시에 제동력을 발휘하는 전기자동차의 핵심 기능이다. 자동차의 브레이크 역할을 하면서 전기에너지도 회수할 수 있어 전기차 주행거리 향상에 필수적인 기능이다.

​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자동차 제동 시 엔진 브레이크, 그리고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을 통해서 제동을 하게된다. 이럴 경우 자동차의 운동에너지는 열에너지로 전환되고 이는 회수되기 어렵다. 하지만 전기차의 전기모터는 전류가 흐를 때는 기계적 에너지를 생성하며, 역으로 전기모터에 기계적 에너지가 가해질 때는 전자기 유도 현상에 따라 전기 에너지가 생성이 된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서 별다른 큰 장치 없이 전기차에는 회생 제동 시스템이 적용될 수 있다. 

​  현재 양산되고 있는 전기차에 탑재된 스마트 회생 시스템은 크루즈 컨트롤 모드에서 앞차 와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회생시스템을 이용한다. 이를 통해 운전자의 피로를 줄여줌과 동시에 발전도 할 수 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r8AyV59jwBI

http://www.globalmotors.co.kr/view.php?ud=202108081112241784c5557f8da8_5

 

[자동차 이야기] 전기차의 회생제동 시스템

2020년대에 들어서면서 점차 주목받은 전기자동차는 배터리의 에너지 저장용량이 기존 내연기관 엔진에 비해 부족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가 전기차에선 가장 중요하다. 전세계 자동

www.globalmotors.co.kr

 

 

관련 문항: (차량기술사 2021년 125회차 1교시 11번 문제)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시스템의 원리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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