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ransportation & Vehicle
자동차/샤시) 현가, 조향, 제동, 타이어

타이어공기압 모니터링시스템(TPMS)에서 간접측정방식과 직접측정방식

by 림빵연구 2022. 11. 17.
반응형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은 타이어 공기압을 감지하는 전자장치이다. 타이어는 자동차의 주행성능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승차감 뿐만 아니라 안전에도 크게 영향을 준다. 공기압이 높으면 접지면이 작아져 수명은 길어지지만 가운데 부분만 빨리 마모가 진행되며 지면에 요철이 있어도 크게 튈 수 있다. 공기압이 약간 낮으면 공기압에 비해 접지력은 좋아지지만 수명은 짧아지고, 너무 낮으면 숄더 부분만 마모된다. 따라서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TPMS는 공기압 점검 방식에 따라 크게 직접식과 간접식으로 분류된다.

□직접식 방식: 타이어 공기주입 밸브 내에 센서를 부착해 내부 공기압력과 온도를 감지하고, 무선 송신기를 통해 자동차 내부의 수신기로 전달된 정보는 클러스터를 통해 운전자에게 제공된다. 별도의 추가 부품이 필요하다.
  - High Line 타입: 공기압을 개별 측정하여 어떤 타이어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 가능
  - Low Line 타입: 어느 타이어에 문제가 있는지 알려주지 않음

□간접식 방식: ABS에서 얻은 바퀴 회전수로 타이어 공기압 적정 유무를 판단한다. 공기압이 부족한 타이어는 다른 타이어에 더 많은 하중을 주기 때문에 회전 속도가 빨라진다. 따라서 일정거리를 주행할 떄 바퀴 회전의 가감을 통해 타이어 공기압의 이상 발생 여부를 파악한다. 추가 부품 없이 기존 ABS를 활용해 구현할 수 있으나 공기압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30분 이상 주행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출처: 
http://autotimes.hankyung.com/apps/news.sub_view?nid=81&nkey=201304101029401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suresofttech&logNo=221326051419

 

관련문항: (차량기술사 2021년 125회차 1교시 8번 문제)

[샤시 타이어/휠]타이어공기압 모니터링시스템(TPMS)에서 간접측정방식과 직접측정방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