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휠모터 시스템은 바퀴에 모터와 브레이크 시스템, 서스펜션 등을 통합하여 부착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서 각각의 바퀴를 차량의 주행상태에 따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모터를 제어하는 것 만으로도 방향 전환과 속도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어 조작 없이 전진과 후진이 가능하며, 전자동 주차가 수월해진다. 특히 바퀴를 개별적으로 동작해 90도로 바퀴가 회전할 수 있게 되면 수평으로 이동하는 직각 평행 주차도 가능하여 획기적인 자동 주차 시스템이 된다.
- 인휠 모터의 장점
① 구조 단순화: 기존의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변속기, 축, 차동기어 등을 제거할 수 있어 구조가 단순해지고 차체를 경량화시킬 수 있어 에너지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다.
② 응답성: 모터를 직접 제어하여 토크를 얻기 때문에 빠른 응답성을 가지고 있으며 인라인(In-Line, 모터를 차축에 연결해 축에 연결된 2개의 바퀴를 동시에 구동하는 형태) 방식에 비해 주행성능이 향상된다.
- 인휠 모터의 단점
① 복잡성 문제: 모터가 바퀴마다 장착되어 모터와 피드백 센서의 개수가 많아져 시스템이 복잡해지고 제어와 제작이 어렵다. 또한 제작 비용도 상승하게 된다.
② 내구성 문제: 모터가 바퀴마다 장착되어있으므로 타이어를 통해 들어오는 충격이 모터로 직접 전해져서 내구성이 떨어지는 불리한 점이 있다.
출처:
https://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92201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317748766604.pdf
관련 문항: (차량기술사 2022년 126회차 2교시 2번 문제)
전기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인휠 모터(In-Wheel Motor)의 요구 특성 및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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