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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 강판 용접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저항용접
- 두 피용접재를 가압하여 전류를 흘림으로써 접촉면에서의 접촉저항 및 고유저항에 의한 저항 발열을 이용, 용융 접합하는 방법이다.
- 점용접(Spot Weld)이 대표적으로 차체 강판 용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다.
- 장점: 작업 속도가 빨라 대량 생산 용이 / 용접봉이 불필요 / 열효율 우수 / 용접부 금속조직 치밀 / 작업자 숙련도 불필요 / 열변형 및 잔류응력 적음
- 단점: 비파괴 검사 어려움 / 설비 복잡 및 고가 / 용접부 위치 및 형상 영향 큼 / 이종 재질 접합 어려움 / 용접기 용량이 크고 용접 재료 영향이 큼
2. 아크 용접
- 탄소 또는 금속소재를 전극으로 사용하여 공작물과 전극 사이에 전력을 가해 아크 방전을 일으켜서 발생한 열로 용접부를 용융해서 용접하는 방법
- GMAW(Gas Metal Arc Welding), GTAW(Gas Tungsten Arc Welding), CO2 용접 등이 여기 속한다.
3. 레이저 용접
- 레이저 빔을 한 점 수렴시켜 얻은 고밀도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재료를 용융시켜 용접
- 소입열 용접 가능, 좁고 깊은 용접부를 얻을 수 있어 정밀한 용접에 이용된다.
관련문항: (차량기술사 2021년 125회차 4교시 1번 문제)
자동차의 강판에 사용되는 용접방식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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