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Transportation & Vehicle
자동차/전자) 통신, 인포테인먼트, 센서

CAN과 CAN FD 통신시스템

by 림빵연구 2023. 1. 10.
반응형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은 공조 장치 제어, 도어 제어, 시트 히팅, 와이퍼 제어, 엔진의 센서류 등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통신 속도는 최대 1Mbps로 동력 전달계에는 250~500kbps의 고속용이, 바디계에는 125kbps의 저속용이 사용되고 있다. 

CAN FD(CAN with Flexible Data rate)는 2012년 보쉬사에 의해 발표되었으며, 차량 내 통신량이 늘어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기존 CAN 프로토콜의 8바이트에서 64바이트로 데이터 길이가 확장되었으며, 데이터 전송속도는 100kbps ~5Mbps이다. 

확장된 데이터 길이에도 기존 CAN 프로토콜과 동일한 요건을 충족하며, 기존 CAN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 있어 비용이 저렴하다. 따라서 현재 떠오르는 차세대 통신 네트워크로 손꼽히고 있다.

CAN 프레임 구조는 아래와 같다. 

① SOF(Start of Frame) 비트: 메시지의 시작을 의미하는 주요한 비트로 버스의 노드(node)를 동기화한다.
② Identifier(ID): 식별자로서 메시지의 내용을 식별하고 메시지의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ID 길이에 따라서 표준 CAN과 확장 CAN 두가지 양식(mode)로 구분된다. 
③ Control: 데이터의 길이(DLC)를 의미한다.
④ Data: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의미한다.
⑤ CRC: 프레임의 송신 오류 및 오류 검출에 사용된다.
⑥ ACK 비트(Bit): 오류가 없는 메시지가 전송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비트로, CAN 제어기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수신했다면 ACK(Acknowledgement) 비트를 전송한다. 전송 노드는 버스 상에서 ACK비트의 유무를 확인하고 만약 ACK 비트가 발견되지 않는다면 재전송을 시도한다.
⑦ EOF(End of Frame) 비트: 프레임의 끝을 나타내고 종료를 의미한다.

CAN FD에서는 Control Field가 기존 6Bits → 9 Bits로, Data Field는 최대 8Bits → 64Bits로 확장되었다.

 

https://elearning.vector.com/pluginfile.php/533/mod_page/content/10/CAN_6.4_GRA_CANFDDataFrame_EN.png

출처:

https://m.blog.naver.com/suresofttech/221408852229

 

CAN FD 통신이란?

차량 통신 네트워크 기술은 차량 내 전자제어시스템 (ECU) 간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

blog.naver.com

 

 

관련문항: (차량기술사 2021년 125회차 3교시 2번 문제)
자동차용 CAN 및 CAN FD 통신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고, CAN 프레임의 구조를 설명하시오.

반응형

'자동차 > 전자) 통신, 인포테인먼트, 센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펠티어 효과  (1) 2023.03.20
차량용 이더넷 통신  (0) 2022.11.17

댓글